영국어학연수

영국비자

수속안내

유학가이드

영국유학

커뮤니티

연계연수

 
  여권  
항공권
환전/송금
유학생보험
출국전 준비
출입국정보
영국생활

Home > 유학가이드 > 영국생활 > 에티켓
 

 


 

 

공공 장소에서의 기본 에티켓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실시하고 있는 것과 같이 런던에서는 오래전부터 우체국, 은행, 화장실 등에서 항상 줄을 서서 기다립니다. 특히 에스컬레이터에서는 항상 오른쪽에 서야 됩니다. 왼쪽은 급한 사람들이 걷거나, 뛰어 오를 수 있도록..

 

보행자의 준수 사항

 

신호는 일단 무시.
횡단보도는 좌우 확인만.
가능하다면 교통신호는 지키지 않는 것이 영국인 (?)

 

에구구. 망칙해라..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코 푸는 소리. 여기가 영국입니다. 밥 먹기 전에도 뭔가 이상하면 그냥 풀어 버립니다. It's my life~~
단, 식당 등의 공공장소에서 코를 풀지 않고 훌쩍거리는 걸 실례가 될 수 있습니다.

 

PBAB (Please Bring a Bottle)

 

학교에 다니다 보면 적지 않은 파티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초청장을 주는 것이 일반 상식이지만, 친구들끼리 하는 파티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초청장을 받았을 때 초청장에 PBAB 라고 써있지 않아도 와인 한 병 정도는 들고 가는 것이 예의입니다.
※ RSVP는 "Reponde Sil Vous Plait"의 약자로 초청에 대한 참석 여부를 알려 달라는 뜻입니다.

 

서방예의지국 (?)

 

한국에서도 요즘 버스 안에서 노인분들께 자리를 양보하는 것을 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영국에서는 가끔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물에 문을 열고 들어갈 때 뒤따르는 사람이 있다면 문을 잡고 잠시 기다려 주는 것은 참으로 보기 좋습니다. 역시 신사의 나라, 영국입니다. 단 한가지, 반드시 거리를 측정할 것. 뒤에 있는 사람을 괜히 뛰게 만들 필요는 없지 않겠습니까 !!

 

Tip

 

일반 식당에서 메뉴판을 보면 서비스 요금이 포함됐는지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포함되지 않았다면, 일단 신중해져야 합니다. 자신이 좋은 서비스를 받았다면 허락하는 범위내에서 적당히 전체요금의 10%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냥 모른체 식당문을 나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식사예절

 

우리나라에서는 후루룩~ 쩝쩝~ 게걸스럽게 소리를 내면서 먹으면 칭찬(?)을 받겠지만, 우리나라를 벗어난 외국에서 식사를 할 때는 반드시 입을 다물고 먹어야 하는게 기본 예의입니다. 그리고, 큰 그릇에 담긴 음식은 반드시 자기 앞그릇에 덜어 먹어야 하며, 팔 길이를 자랑할 필요없이 옆 사람에게 'Pass me ...'라고 말하면 됩니다.

 

난방과 샤워

 

우리나라 일반적인 가정집의 겨울을 생각하면 따뜻함이 우선 생각되겠지만, 영국에서는 다소 쌀쌀함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난방을 최소화하고 옷을 더 껴입는 것이 영국을 비롯한 유럽인들의 생활상이므로, 추위를 많이 타는 학생이라면 사전에 전기장판이나 내복을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영국인들의 자린고비 정신이 돋보이는 곳이 화장실인데요, 샤워를 할 때 꼭 샤워 커튼을 쳐서 물이 바깥으로 새지 않게 주의해야 하고, 홈스테이를 할 경우 물을 많이 쓴다는 잔소리를 들을 수 있으므로 눈치껏 생활하셔야 합니다.

 

신체접촉

 

일본과 마찬가지로 영국인들의 경우에도 상대방과 신체적인 접촉을 하지 않으려고 애를 쓰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도로에서 낯선 사람과 살짝 닿기만 해도 sorry라고 할 정도로 약간은 예민한 편입니다. 그리고, 동성친구끼리(특히 여학생들)이 손을 잡고 다니는 것도 오해를 받을 수 있는 행동이므로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수돗물과 생수

 

영국의 수돗물은 바로 마실 수 있지만, 석회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손목, 발목 등 특정 부위에 살이 잘 찐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학생들은 필터가 달린 주전자에 걸러서 먹거나 생수를 구입해서 먹는 편입니다.

 

Eye contact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는 반드시 눈을 바라보면서 얘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째려보지는 마세요..ㅎㅎ 만약 시선이 땅바닥 쪽을 향해서 있거나 시선을 피할 경우 뭔가를 숨기거나 속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점을 꼭 유념하셔야 합니다. 특히 공항 입국심사관과 인터뷰할 때 주의하세요.

 

제스처

 

손으로 숫자를 나타낼때 별 생각없이 상대방에게 손등을 보이면서 숫자를 표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중지를 치켜세워서 욕을 하는 것처럼 손등을 보이는 것 자체가 욕하는 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으므로 영국에서는 반드시 손바닥이 보이게끔 뭔가를 표현해야 합니다.
참고로, 검지 위에 중지를 살짝 꼬는 건 '행운'을 의미하고 영국의 내셔널 로터리(우리나라의 로또)의 심볼이기도 합니다.

 

조심해야 할 질문들

 

대화를 진행하기 위해 흔히 '나이', '결혼 유무' 등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상당히 무례한 질문입니다. 그리고, 직장, 직업에 대해서 물어볼 수는 있지만 월수입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친해지기 전까지는 물어서는 안되는 질문들입니다.

 

Magic words

 

영국인들은 아주 사소한 일에도 thank you, sorry, excuse me를 남발(?)합니다. 부딪히지는 않았지만 상대방의 진행을 방해했거나, 부딪힐 뻔한 경우에도 sorry, 에스컬레이터에서 먼저 지나가거나 대화중 잠깐 실례를 하는 상황, 재채기를 한 경우에는 excuse me, 상대방의 아주 작은 호의에도 thank you를 말하는 영국은 신사의 나라니까 이 세 가지 표현은 항상 입에 달고 사는게 편합니다.

 

TV

 

영국의 대부분 TV에는 자막 기능이 있어서 생방송도 자막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이를 공부에 활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가끔 TV License를 구입하지 않고 노트북에 연결하는 TV card를 구입해서 사용하다가 인스펙터(검사관)들에게 적발될 경우에는 어마어마한 벌금을 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국의 BBC가 광고를 하지 않는 이유 중의 하나가 TV 수신료가 상당히 비싼 편이어서 재정적인 부담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기 방에서 TV를 보려면 반드시 TV License를 구입해야 합니다.

 

담배

 

우리나라는 세계가 알아주는 담배 천국입니다. 그만큼 담뱃값이 저렴하기 때문에 흡연자의 비율도 적지 않은 편인데요, 영국에서 담배 한갑을 구입하려면 약 10,000원 정도이고, 하루에 한 값이면 한달 생활비가 30만원 정도 부담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차이나 타운 등에서 면세점을 통해 건너온 담배를 구입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인스펙터에서 적발될 경우 약 £5000의 벌금을 내야 하므로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말아서 피는 담배가 저렴하기는 하지만, 속을 버리기 십상이니까 담배를 줄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공공장소에서도 몇 년전부터 전면 금연정책을 시행하고 있어서 클럽에 있다가도 담배를 피기 위해서는 밖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고, 일반적으로 홈스테이는 실내에서 금연입니다. 길거리를 다니면서 담배꽁초를 버려도 싱가폴처럼 벌금을 물지는 않지만 침이나 가래를 뱉으면 이상한 눈길로 바라보니까 이건 주의하세요.

 

날짜쓰기

 

우리나라는 2011년 1월 1일로 쓰고, 미국은 1월/1일/2011년으로 쓰지만, 영국은 1일 / 1월 / 2011년으로 작성합니다.

 

불평, 불만 표현하기

 

에티켓의 마지막인데요,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 불평이나 불만이 있어서 혼자서 삭히는 경우가 많아서 나중에 나이들면 홧병에 걸리기가 쉽습니다.(농담이구요^^) 우리는 그것이 일종의 매너라고 생각하면서 생활했기 때문인데요, 영국의 학교나 홈스테이에서도 이와 똑같이 행동하면 결국 손해를 보는건 학생 자신입니다. 그러므로, 아주 사소한 불평이나 불만이 있다면 꼭 당사자나 상대방에게 표현을 해야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걸 명심하세요.

단, 우리나라에서처럼 너무 열받아서 고함지르거나 흥분을 하면 오히려 손해가 될 수 있으므로 차분하게 논리적으로 설명을 해야 합니다.

 

 

 

    영국의 1년을 나타내는 시

Snow in January
Ice in February
Wind in March
Rain in April
Buds in May
Roses in June
Play in July
Warm Days in August
School in September
Apples in October
Cold Days in November
Christmas in December


얼음
바람

꽃봉오리
장미꽃
연극
따뜻함
학교
사과
추위
크리스마스

 

    영국의 공휴일

   - 일반적으로 Bank Holiday 라고 불리며, 물론 이날은 영국의 모든 은행과 더불어 영국인들도 쉽니다.

 

1월 1일

New Year Bank Holiday

4월 부활절 전 금요일

Good Friday

4월 부활절 후 월요일

Easter Monday

5월 첫째 월요일

May Day Holiday

5월 마지막주 월요일

Spring Bank Holiday

8월 마지막주 월요일

Summer Bank Holiday

12월 25일

Christmas Day

12월 26일

Boxing Day

 

    Summer Time

   - British Summer Time Begins : 3월 마지막 일요일. (예) 밤 12시를 새벽 1시로 바꿉니다.
   - British Summer Time Ends : 10월 마지막 주 일요일. (예) 밤 12시를 밤 11시로 바꿉니다.
   - 일반적으로 여름에는 밤 9~10시 정도에 해가 지고, 겨울에는 오후 4시 정도에 해가 집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